본문 바로가기

아우성

[Bike] BMW F800GT 안개등 DIY 자가장착기 / 써플 안개등 후기

  안개등을 약 세달전에 구매해두고 귀차니즘과 공임비가 아까워서 두고만 있었습니다. 얼마전 무선충전기를 자가장착하기 위해 별렌치를 구매했기에 이제 안개등까지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안개등 작업은 별 5개 중에 저는 2~3개정도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어떠한 배선이 준비되어 있느냐에 따라 난이도는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세부 장착법은 안개등마다 다를 수 있으나 일반적인 배선과 위치를 잡는 것은 모든 안개등이 비슷하기에 참고해주시며 될 것 같습니다. 

 

 

1. 안개등 위치 잡기

 

  먼저 안개등을 장착할 위치에 가조립으로 설치를 해보아야 합니다. 전용 브라켓이 있으면 해당 자리에 위치해서 제대로 고정이되는지 안개등 위치가 적절한지 가조립을 통해 위치를 잡습니다. 저는 전용 브라켓이 없어서 분덜리히 크래쉬 가드(엔진 가드 바)에 장착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안개등 자체 브라켓의 내경이 크래쉬 바의 두께보다 작아서 내부를 넓혀주는 작업을 통해 가조립을 할 수 있었습니다. 

 

크래쉬 바에 안개등 장착한 모습

  지금에 와서 드는 생각이지만 그냥 전용 브라켓에다가 다는 것이 훨씬 더 예쁘고 효과도 더 나을 것 같습니다. 아마 추후에 전용 브라켓을 다시 구매하지 않을까 싶네요..

 

 

2. 배선 위치 잡기

 

  배선을 두고 정말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사실 안개등의 경우 전력을 많이 잡아먹는 제품이라 배터리에 바로 연결하지 않고 시동을 걸었을 때만 전원이 들어가도록 하는 배선으로 해야한다는 많은 분들의 이야기들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아직 자가정비의 초보이기 때문에 어떤 선이 키온시 전력이 들어오는 선인지, 그리고 찾더라 하더라도 어떻게 연결해야하는지 잘 모르기 때문에 고민을 정말 많이 했습니다. 그래서 우선은 배터리에서 직접 연결하는 배선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다행히도 제가 고른 안개등은 배선 자체에 캔슬러가 달려있기에 그나마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다고 동네 형이 알려주었습니다. 정작 저는 그것도 몰랐지만요..^^ 

 

  배선을 안개등에 연결하기 위해서 우측 측면 카울을 반탈거를 했습니다. 턴 시그널까지 탈거한 것이 아니라 턴 시그널은 그대로 두고 카울만 분해해서 배선을 정리할 수 있도록 손을 넣을 수 있는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안개등에 배선을 연결할 때에는 안개등에서 배선을 연결해서 올리는 것이 아닌 위쪽에서 카울을 벌려서 숨길공간을 찾아가면서 아래에 선을 넣어 안개등에 이어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또한 중간에 카울을 지나가는 전선이 바이크 운행시 카울을 때리면서 소음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중간중간 차대나 고정할 수 있는 부위에 케이블 타이로 고정시키면서 작업해주셔야 합니다. 그러면서 안개등까지 연결하고 마찬가지로 선이 가지런하도록 케이블 타이로 정리해주시면 됩니다. 

 

안개등 연결 후 케이블 타이로 정리한 모습

  안개등의 전선을 정리했다면 전원이 연결되는 부분까지 있는 배선을 케이블 타이로 너무 세게 조이지는 않고 고정시켜주시면 됩니다.  어차피 자가장착이기 때문에 최대한 눈에 잘 안보이는 곳으로 나름 타협해가며 작업했습니다. 그리고 배터리에 전선을 연결해보고 안개등이 정상인지 확인해보고 나머지 배선들을 정리해줍니다. 

 

 

3. 스위치 고정

 

  이제 안개등을 켤 수 있는 스위치를 고정해줍니다. 저는 왼쪽 방향지시등 오른 쪽에 고정시켜주었습니다. 더 보기 좋게 하고 싶었지만 그저 사용하기 편하게 만들었습니다. 사진을 보시면 스위치 뭉치를 고정하는 나사를 약간 풀어서 스위치를 고정시켜 주었습니다. 스위치의 전선은 클러치 케이블과 다른 케이블과 함케 케이블 타이로 묶어서 정리해주었습니다. 그리고 핸들 좌우 최대 한계점까지 틀어보고 정리한 전선이 조향에 지장을 주는지 확인합니다. 

 

안개등 스위치

 

 

4. 조사각 조정

 

  안개등은 메인 전조등이 아니기도 하고 조사각을 잘 못 조정하면 반대편 차선에서 너무 눈부시기 때문에 야간에 어떻게 보이는지 확인하면서 조사각을 조정해줍니다. 그래서 처음에 안개등을 장착할 때 가조립으로 나사를 너무 꽉조여주면 이때 조사각을 조정해주기 힘드니 미리 꽉조이시면 귀찮아집니다. 

 

 

  역시 프론트 쇼바 아래쪽에 설치하지 않고 몸체쪽에 가까운 곳에 설치하니 제대로된 광량이 나오지 않는 것 같습니다... 다음에는 쇼바에 장착할 수 있는 브라켓을 주문해서 수정 작업을 다시 해야할 것 같습니다..

 

 

5. 규정

 

  안개등은 지면에서 30cm이상되는 높이에 장착하셔야하며 구조변경 대상은 아닙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