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우성

[Bike] BMW F800GT 디테일 시승기 1편

 

  이전 글에서 기변기도 글을 남겼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그 동안 F800GT를 운행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시승기로 디테일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BMW F800GT로 기변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시트고 / 시트

  제가 이전에 운행하던 MT-03은 약 785mm정도의 시트고를 가지고 있습니다. 공삼이를 운행할 때에도 시트고 때문에 고생했던 적은 한 번도 없었습니다. 높다기보다는 저는 약간 낮다는 느낌을 계속 받았었습니다. 이에 반해 F800GT는 800mm 정도로 공삼이 보다는 더 높은 시트고를 가지고 있는데요. 저같은 경우는 양 무릎이 살짝 굽혀질 정도로 착좌성은 불편함이 없었습니다. 참고로 제 키는 182cm입니다. 다른 동호회 분들의 여러 바이크에 앉아보았는데 제 바이크는 그리 높지도 낮지도 않은 시트고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보다 키가 작으신 분들의 경우 앞꿈치가 다 닿는 착좌성이 됩니다. 

  시트고를 말씀드리면서 시트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싶습니다. 아무래도 투어러의 성향을 가지고 있는 바이크여서 그런지 시트가 MT-03보다 두터운 느낌이 더 있습니다. 실제로 운행을 했을 때에도 푹신한 느낌이 더 들기 때문에 엉덩이에 부담이 거의 없습니다. MT-03으로 라이딩을 다녔을 때에는 오래 주행하지도 않았는데 엉덩이가 슬슬 아파왔던 것을 자주 느꼈었는데 F800GT는 그런 느낌을 아직까지 한 번도 받지 못했습니다. 게다가 시트 자체가 넓은 편에 속하기 때문에 앉아 있기가 더욱 편했습니다. 텐덤석까지 시트가 일체형으로 되어있어 가죽 관리할 때 조금 힘들긴 하지만 앉았을 때 편하기 때문에 잘 참고 관리하고 있습니다. 


2. 포지션 

  포지션은 전형적인 F포지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공격적이지 않고 그렇다고 상체를 똑바로 세우지 않는 애매한 경계에 속합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핸들을 라이즈 업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저는 이 포지션이 장점을 더욱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력을 내고 싶을 때에는 윈드스크린에 숨어서 주행풍을 피할 수 있고, 주변 풍경을 즐기고 싶을 때는 상체를 더 세워서 편안하게 탈 수도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니그립의 경우 바이크 크기가 있다 보니 양 무릎 사이에 안정적으로 들어오고 단단하게 잘 고정이 됩니다. 변속 레버와 리어 브레이크의 위치는 전반적으로 만족하는 높이지만 살짝만 아래로 내려갔으면 더욱 편하게 탈 수 있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요즘 장거리 라이딩을 하면서 할리와 같이 발을 쭉 펴고 타고싶다고 생각이 든 적이 한두번이 아니였거든요. 여담이지만 다음 기변은 저는 할리로 가고 싶네요^^ 

 

3. 체감 무게

  213kg의 F800GT의 체감무게는 "무겁지만 그리 부담되지 않는 무게"라고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왜냐하면 바이크를 끌어야할 때나 경사가 있는 도로에서는 바이크 무게가 무겁게 느껴지나 코너에서는 은근히 잘 누워주는 바이크의 성격으로 인해 "가볍네?"라고도 느껴지기 때문이죠. 그렇다고 할리처럼 무섭게 무거운 무게가 아니니 위안삼고 잘 타고 있습니다.

 

4. 연비

  연비는 큰 덩치에 대한 이미지와는 다르게 은근 잘나와주는 편입니다. 쿼터급인 MT-03 16년식과 비교했을 때 기름 값이 증가했다고 느껴지지 않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연비를 측정해보니 평균적으로 13~15정도로 나오며 연비주행시 20 전후로 나와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제 주행 특성상 연비 주행 보다는 바이크가 힘을 적당하게 받을 수 있는 주행을 하다보니 12~14정도로 자주 나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그리고 은근히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 기름 게이지를 자세히 보시면 1/2라고 적혀져 있는데 F800GT는 게이지의 첫 칸이 50%를 의미합니다. 즉 첫 칸이 줄어들고 다음칸이 줄어들기 시작한다면 기름 잔여량이 40%이하라는 의미입니다. 어떤 오너분들이 F800GT는 첫 칸이 엄청 안 줄어들고 그다음부터는 빨리 줄어든다고 하셔서 자세히 봤더니 첫 칸이 50% 기준이었습니다. 계기판에 적혀있기는 하지만 그냥 넘어가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F800GT 계기판


5. 기름 세팅

  휘발유 세팅이 일반유인지 고급유인지 궁금해하실 분도 많을 것 같습니다. 바이크 사용자 설명서 기준으로 '프리미엄 등급의 무연 휘발유, 최대 10% 에탄올, E10'이라고 적혀있습니다. 옥탄가 95의 고급유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유로도 무리없이 운행은 가능하지만 엔진의 내구성을 위해 고급유를 주유해주시는 것이 더 좋습니다. 

 

 

2편이 궁금하시다면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https://solda715.tistory.com/19

 

[Bike] BMW F800GT 시승기 주행편(긴 글 주의)

이번 글은 F800GT 시승기 제 2편 '주행'입니다. 6개월여간 여기저기 라이딩하며 느꼈던 F800GT에 대한 시승기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오너분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셨던 특징들과 개인적으로 느끼는 특징들..

solda715.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