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우성

[Bike] F800GT 엔진 가드 / 크래쉬 가드 장착 후기

F800GT 크래쉬 가드 장착 모습

 

  제가 지금 운행하고있는 F800GT는 아무런 가드류들이 장착되어 있지 않은 어떻게 보면 상남자 같은(?) 그런 마인드로 버티고 있었습니다. 기변할 때부터 아무런 가드류가 없었지만 가성비 하나로 입양했습니다^^ 사실 늘 엔진 가드나 프레임 슬라이더를 장착하고 싶었지만 20~30만원대라는 가격 형성과 종류가 단 두 종류밖에 없었습니다. F800GT 오너로서 엔진가드를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는 두 가지입니다. Bar 형태로 되어 있는 크래쉬 가드와 일반 바이크들이 많이 장착하는 프레임 슬라이더 이렇게 두 가지 제품 밖에 없습니다. 프레임슬라이더는 뭔가 겉으로 보기에 드레스업을 했다는 느낌이 많이 없기 때문에 저는 크래쉬 바로 하고싶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는 제품이 없어 해외배송을 해야했고 약 한달여의 기다림 끝에 제품을 수령하게 되었습니다!

분덜리히 F800GT 크래쉬 가드

 

  해외배송이기 때문에 어느 판매처를 통해 구매해야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저는 바이크팩토리와 바이크09 이 두 판매처를 비교해보고 구매했습니다. 구매하실 때 두 판매처에 전화해보시고 재고가 있는지, 재고가 없다면 배송기간은 어느 정도 소요가 되는지 물어보시고 구매하시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제품을 수령하게 되면 판매처 상세페이지에 있는 구성품과 똑같이 들어있습니다. 구성품 안에 독일어로 된 설명서가 있는데 처음에는 혼자 장착해보겠다고 30분 동안 무슨 말인지도 모르면서 살펴보았는데 결과는 포기. 왜냐하면 크래쉬 가드를 장착하려면 먼저 사이드 카울을 탈거하고 크래쉬 가드를 고정시킬 수 있는 지지대를 장착해야하는데 F800GT는 내부 카울을 잘라내야하는 과정이 필요했기에 빠르게 아는 형님께서 추천해주신 센터로 가기로 했습니다^^

 

사이드 카울 탈거 후 지지대를 장착한 모습

 

  먼저 양쪽 사이드 카울을 탈거해줍니다. 사이드 카울을 탈거하면 위 사진과 같은 모습이 되는데 위 사진과 같이 우측 사이드 카울 내부 쪽이 처음에는 지지대를 장착할 수 없게 볼트를 끼워야 하는 부분이 막혀있습니다. 그래서 빨간색 원을 보시면 볼트 밑 카울부분을 가공을 해주어야 지지대를 장착할 수 있습니다. 크래쉬 가드는 노란색원의 구멍에 볼트로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하지만 이 때 약간의 난관이 발생하게 됩니다. 지지대의 높이를 맞춰주는 지지대 밑의 원통형 부품안에 볼트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자세히 살펴보니 원통형 부품의 도색이 두껍게 되어있어 볼트가 들어가지 않아 드릴로 후 가공을 해준뒤 장착해 줬습니다. 

 

사이드 카울 장착 후 지지대의 모습

  크래쉬 가드는 위 사진처럼 사이드 카울을 양쪽 모두 장착을 한 뒤 지지대 맨 위의 구멍에 고정하게 됩니다. 

 

F800GT 크래쉬 가드 장착 모습 디테일

  크래쉬 가드를 장착해줄 때 유의사항이 있습니다. 지지대의 맨 위 구멍에 먼저 크래쉬 가드를 가조립을 함과 동시에 위 사진의 노란색 원처럼 양쪽 크래쉬 가드가 조립이 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 두 번째의 난관이 발생했습니다.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도색이 두껍게되어 크래쉬 가드가 들어가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그래서 다시 한 번 드릴로 후 가공을 했습니다. 

  크래쉬 가드는 총 여섯군대의 고정이 필요합니다. 양 쪽의 지지대 맨 위 구멍 두 개, 라디에이터 하단에 양쪽 크래쉬 가드를 연결해주는 지지대 두 개, 그 아래 오일필터 위쪽에 고정해주는 두 개 이렇게 여섯군대의 고정을 합니다. 

 

 거의 네 달동안 미루고 미뤄왔던 숙제를 해결한 듯한 뿌듯함을 가지고 마무리 했으나 집에 돌아오고 나니 한 가지의 아쉬운 점을 발견하게 됩니다. 아래의 사진처럼 정면에서 바라볼 때 크래쉬 가드는 방향지시등을 전혀 보호해주지 못하는 크기를 가지고 있습니다....일반적으로 엔진가드는 사이드 카울보다 더 옆으로 많이 나와있어서 좌우로 넘어질 때 카울과 엔진을 보호해줘야하건만... 이 제품은 그런 효과를 기대하기란 어려울 것 같습니다. 다른 BMW 바이크와 같이 가드를 장착하고 덩치가 더 커보인다라는 느낌은 거의 느낄 수 없는 크래쉬 가드 장착기였습니다!

  아 마지막으로 제가 장착한 크래쉬 가드는 제품을 검색할 때 15년식에 가능이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13년식도 장착 가능하니 13년식가지고 계신 오너님들을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크래쉬 가드 장착 정면

 

https://solda715.tistory.com/8

 

[BIKE] 가성비 투어러 BMW F800GT 기변하다

1. 기변을 결심하다 2019년 9월 13일 제 인생의 첫 바이크인 야마하 MT-03을 약 한달 반동안 정말 즐겁게 운행하다가 여러 가지의 이유로 기변 해야겠다는 결정을 하게 되었습니다. MT-03도 입문자에게 정말 좋은..

solda715.tistory.com

https://solda715.tistory.com/18

 

[Bike] BMW F800GT 디테일 시승기 1편

이전 글에서 기변기도 글을 남겼지만 이번에는 조금 더 디테일하게 그 동안 F800GT를 운행하면서 느꼈던 점들을 시승기로 디테일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BMW F800GT로 기변을 생각하고 계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solda715.tistory.com

https://solda715.tistory.com/19

 

[Bike] BMW F800GT 시승기 주행편(긴 글 주의)

이번 글은 F800GT 시승기 제 2편 '주행'입니다. 6개월여간 여기저기 라이딩하며 느꼈던 F800GT에 대한 시승기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오너분들이 공통적으로 언급하셨던 특징들과 개인적으로 느끼는 특징들..

solda715.tistory.com